본문 바로가기
주식/기초주식용어

[기업공시]동네 꼬마도 이해할 수 있는 기업공시 란 무었인가요?

by 꼬마박사 2021. 4. 20.

안녕하세요 꼬마 박사입니다.

오늘 알아볼 내용은 기요 꼬마 박사입니다.

-기업공시-

 우리가 관심이 가는 회사가 생겼을 때 그 기업에 대해 알아보기 가장 쉬운 방법이 뭘까요?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기업탐방, 홍보팀과의 전화통화,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공시를 보는 것입니다.

 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기업공시입니다. 우선 빠르게 기업공시란 무엇인가 한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.

 기업공시 란 '상장한 기업이 일정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개시하여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'. 기업공시는 사적적 의미를 그대로 받아들이셔도 될 거 같습니다. 하지만 조금 더 쉽게 말해 보자면 유치원에서 보내주는 알림장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기업공시는 뭐다?!

-기업공시 = 기업 알림장.

 네 그렇습니다 기업에서 알림장을 투자자들이 볼 수 있게 올려놓는 거예요! 자 그럼 기업공시는 과연 무엇을 우리에게 알려줄까요?

 기업공시에는 정말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(사업보고서, 지분변동, 실적, 유상증자, 무상증자, 수주, 배당 등등) 때문에 우리는 기업공시를 활용하여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  대주주는 누구이며 대주주 중 누가 얼마나 주식을 샀는지 팔았는지 이 회사가 앞으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운영될지 등등 수많은 정보를 통해 그 회사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.

-기업공시 보는 법-

 그럼 우리는 기업공시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?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전자공시시스템 다트(DERT), 또는 카인드(KIND)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. 검색창에 전자공시시스템이라고 검색하셔도 바로 나옵니다. 

딱 봐도 어려운 글 들이 너무 많죠? 앞으로 꼬마 박사와 꼭 알고 신경 써서 봐야 할 부분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오늘은 기업공시란 기업 알림장 이란 것과 다트(DART), 카인드(KIND)라는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는 것까지만 알고 넘어가시고 간단하게 내가 관심이 있는 기업을 검색해보는 것 까지 해 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!

 자 그럼 다음 편에서는 기업공시사이트를 통해 해당 기업 사업보고서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댓글